본문 바로가기
  • 데이터야 놀자
블로그시작하기

VBA 매크로 macro를 파워포인트 추가기능 메뉴로 등록

by 데이터랑 2022. 12. 30.
728x90

 

VBA (VisualBasic)으로 매크로 (macro) 작성해서

파워포인트 추가기능으로 등록 해보세요 !!

 

^^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첫글 입니다. 2022.12.25 메리크리스마스~

 

파워포인트로 작성한 매크로 Macro를  파워포인트 리본메뉴처럼 사용하고 싶다면

파워포인트 추가기능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파워포인트 작업을 하면서 반복되는 작업을 매크로로 작성해서 사용해왔는데

업무 효율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더라구요.

 

PPT에서 VBA로 작성한 매크로를 파워포인트 메뉴처럼 사용 할순 없을까 하는 의문을 가질때 아래 내용을 참조 하세요~

작업순서

 

  1. PowerPoint 에서 개발도구 탭을 활성화
  2. 배포한 매크로파일을 아래 폴더에 저장
  3. 추가기능 설치
  4. 설치결과 확인

1. 파워포인트 개발도구 탭 활성화

[  파워포인트 개발도구 탭을 활성화하세요 ]

ㅇ 메뉴 -> 파일 -> 옵션 -> 리본사용자 지정 -> 개발도구 클릭

    - 파워포인트 개발도구 탭 활성화

파워포인트 개발도구 탭 활성화

 

2. pptm 파일 저장

[ 배포한 파일 을 아래 폴더에 저장 ]

ㅇ C :\Users\본인계정\AppData\Roaming\Microsoft\AddIns 폴더 밑에 저장

  • 매크로 파일 확장자는 pptm 입니다 ( 예 : 매크로파일명.pptm)
  • 매크로를 파워포인트추가기능 가능 파일로 전환한 파일명 확장자는 ppam 입니다 (예 : 매크로파일명.ppam)
  • 저는 pptm 파일을 ppam 파일로 저장해서 그 파일을 배포 했어요. (매크로 작성이 가능한 팀원에게는 pptm 파일을 배포)

3. 파워포인트 추가기능 설정

[  파워포인트에서 추가기능 설정 ]

ㅇ 메뉴-> 개발도구 -> 파워포인트 추가기능 -> 새로설치 -> 해당 파일 선택 -> 확인 버튼 클릭

  •  상세설명2에서 저장했던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4. 결과 확인

[  설치결과를  확인합니다 ]

ㅇ 메뉴-> 추기능 탭 버튼 클릭

  • 매크로에서 정의된 추가기능 목록들이 나옵니다
  • 저는 파워포인트 표 작성시 팀에서 정한 표준서식을 적용하는 매크로 배포
  • 선택한 표에만 표준서식 적용하는 기능과 파일 전체에 있는 표 모두를 표준서식으로 변환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네요


실행결과 예제입니다 정돈된 표로 바뀌었죠?

파워포인트 표 서식을 표준표 서식으로 자동 변경

 참고 : 기존 추가기능 파일을 수정시 오류 해결 방법

[  만약 기존에 추가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수정하거나 할경우 오류발생  ]

 

[해결방법 ]

 

1. 개발도구 - 파워포인트 추가기능 클릭

2. 추가기능 파일명 선택을 해제 한 후

3. 위의 2번과 3번 절차를 수행하면  해결됩니다.

728x90
728x90

댓글